재테크 공부

[미국주식공부] FOMC 의사록 발표

KIMA 2022. 2. 17. 11:50
728x90
728x90

FOMC의사록이 발표됐다. 결과는 예상했던바를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https://www.federalreserve.gov/monetarypolicy/fomccalendars.htm

 

The Fed - Meeting calendars and information

Please enable JavaScript if it is disabled in your browser or access the information through the links provided below. Meeting calendars, statements, and minutes (2017-2022) The FOMC holds eight regularly scheduled meetings during the year and other meetin

www.federalreserve.gov

연준 사이트에 공개된 성명서와 의사록을 차근차근 읽어보았다.(영알못이라 덕분에 영어공부 겁나 하는중)

 

 

● 2022년 FOMC 1월25-26 회의 성명서 (개인적으로 한 발번역이라 그냥 전체적인 흐름만 참고하시길)

경제활동과 고용 지표가 강세를 이어가고 있다. 코로나로 인해 가장 나쁜 영향을 받는 부문은 최근 몇 달 동안 개선되었지만 최근 COVID-19 사례가 급증함에 따라 다시 영향을 받고 있다. 최근 몇 달간 일자리 증가세를 보였고, 실업률도 상당히 감소했다. 코로나 그리고 경제 재개와 관련된 수요와 공급 불균형이 물가 상승의 원인이 되고 있다. 전반적인 재정 상태는 여전히 수용 가능한데, 부분적으로 경제와 미국 가계 및 기업에 대한 신용 흐름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 완화 사항을 반영하고 있다. 경제 흐름은 바이러스의 진행 과정에 따라 계속 좌우되고 있다. 예방접종 진행과 공급제한 완화로 물가 상승률 감소는 물론 경제활동과 고용의 지속적인 상승이 뒷받침될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바이러스의 새로운 변종 등 경제 전망에 대한 위험이 남아 있다.

위원회는 장기적으로 최대 고용과 2%의 인플레이션을 달성하고자 한다. (예전에는 인플레이션2%되도 위험수치로 봤었는데 어느덧 7퍼가 훨씬 넘음 ㅠㅠㅠ)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위원회는 연방 기금 금리의 목표 범위를 0 ~ 1/4%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인플레이션이 2%를 훌쩍 넘고 노동시장이 호조를 보이는 가운데 위원회는 연방기금 금리 목표 범위를 올리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예상한다. 위원회는 월별 순자산 매입 속도를 계속 줄이기로 결정하여 3월 초에 순자산 매입이 종료되었다. 2월부터 위원회는 재무부 유가증권의 보유액을 매월 최소 200억 달러, 대리점 담보부 유가증권의 보유액을 매월 최소 100억 달러 이상 늘릴 예정이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연준)의 지속적인 유가증권 매입과 보유는 원활한 시장기능과 수용 가능한 금융여건을 지속적으로 육성해 가계와 기업에 대한 신용흐름을 지원할 것이다.

 

 

통화 정책의 적절한 입장을 평가함에 있어, 위원회는 경제 전망에 대한 들어오는 정보의 영향을 계속 감시할 것이다. 위원회는 통화 정책의 기조를 조정할 준비가 되어 있을 것이다. 위원회의 목표 달성을 저해할 수 있는 위험이 발생할 경우,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위원회의 평가는 공중 보건, 노동 시장 상황, 인플레이션에 대한 판독을 포함한 광범위한 정보를 고려할 것이다.

 

통화 정책 이행에 관한 결정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1월 26일 성명에서 연방공개시장위원회가 발표한 통화정책 기조를 이행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결정을 내렸다.

 

• 연방준비제도 이사회는 만장일치로 2022년 1월 27일부터 지급되는 준비금 이자율을 0.15%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 정책 결정의 일부로, 연방 공개시장 위원회는 달리 지시되지 않는 한 뉴욕 연방 준비 은행의 오픈 마켓 데스크를 시스템 오픈 마켓에서 거래를 실행할 수 있도록 승인하고 지시하기로 의결했다.
다음의 국내 정책 지침에 따라 회계처리한다.

 

"2022년 1월 27일부터, 연방 공개 시장 위원회는 다음과 같이 지시한다.

 

o 연방 기금 금리를 목표 범위 0 ~ 1/4로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공개 시장 운영을 수행한다.

o 재무부 유가증권의 시스템 오픈 마켓 계정(SOMA) 보유액 400억 달러, 주택저당증권(MBS) 보유액 200억 달러 증가를 완료한다. 월별 구매계획은 1월 중순에 발표되었다.

 

o 2월 중순부터 시작되는 월 매입 기간 동안 재무부 증권의 SOMA 보유액을 200억 달러, 대리점 주택저당증권(MBS) 의 보유액을 100억 달러 늘려라.

o 이러한 유가증권의 시장의 원활한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만큼 재무부 증권과  주택저당증권(MBS) 보유를 증가시킨다.

o 최저 입찰률 0.25% 및 총 운영 한도 5,000억 달러로 야간 재구매 계약 운영을 실시한다. 총 운영 한도는 의장의 재량에 따라 일시적으로 늘릴 수 있다.

 

o 0.05%의 오퍼링 비율과 $160의 거래처별 한도로 야간 역매입 계약 운영 수행 일별 수 십억 달러; 의장의 재량에 따라 거래상대방 한도가 일시적으로 증가할 수 있다.

o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의 재무부 유가증권 보유 원금 전액을 경매에 부치고 모든 원금을 재투자한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의 기관채무 보유액과 MBS 기관의 기관채무 보유액 중 일부다.

o 운영상의 이유로 필요한 경우 구매 및 재투자에 대해 명시된 금액에서 약간의 편차를 허용한다.

 

 

o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기관 주택저당증권(MBS) 거래의 결제를 촉진하기 위해 필요한 달러 롤 및 쿠폰 스왑 거래에 참여한다."

• 이와 관련해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총재들이 만장일치로 기존 0.25% 수준의 1차 신용금리 신설을 승인했다. 이 정보는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의 운영 도구 및 통화정책 이행에 사용된 접근법의 세부사항에 관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ederal Open Market Committee) 또는 이사회(Board)의 결정을 반영하기 위해 적절히 갱신된다.

 

 

아무래도 전문적인 용어가 많다보니 해석에 오류가 있다. 달러롤은 뭐고 쿠폰 스왑은 뭐란말인가

검색해보니 달러롤은 이런 것 : A dollar roll is similar to a reverse repurchase agreement and provides a form of collateralized short-term financing with mortgage-backed securities comprising the collateral. 달러롤은 역매입 계약과 유사하며 담보를 구성하는 담보부 유가증권과 함께 담보화된 단기금융의 형태를 제공한다.

 

 

아무튼 1월 FOMC 의사록에서는 인플레이션이 빠르면 금리인상도 빠르게 할거다라는 소리. 금리인상에 대한 제스처는 작년부터 계속 있어와서... CNBC뉴스를 보니 만기가 되는 채권 수익금을 재투자하지 않는 방식으로 연준 자산을 축소해나가는 방식이 유력하게 거론되지만, 일부 위원들은 주택저당증권(MBS)을 적극적으로 매각해 미 국채만 보유할 것을 주장한다고 한다.  3월에는 마녀데이도 있고, 금리 인상신호도 있고...3월의 나의 주식은 어떻게될까

반응형